beyond white / digital print 작가는 일상적 사물을 고정하여 설치 작업을 하고 또 그것을 사진으로 담아내는 등 다양한 표현방식을 취한다. 이러한 작업방식은 그녀가 작업을 통해 드러내고자 하는 ‘현실과 현실 같은 허상의 세계’를 더욱 설득력있게 전달하는 원천이 된다. 이번 전시에서는 3D프린팅 방식과 빛을 이용한 설치 작업을 처음 시도했다. beyond white / digital print 안소현 작가는 일상적인 사물을 고정하여 그 시간성과 공간성을 정지된 채로 포착하여 일루전을 만들어내고 그 형상을 설치하는 작업을 한다. 작업에서 주된 표현 방법으로 하얗게 드러나는 사물들은 현재의 실체를 변형한 것으로 새로운 표면을 입힌 듯한 세계를 드러내고자 한 것이고 그 새로운 표면을 통해 현실과 현실 같은 허상과의 조화를 추구한다. 안소현 작가는 커튼과 사물들을 굳혀서 설치하는 작업을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상태를 지속시키고 있다. ‘있음’과 ‘없음’, 그리고 ‘있었던 흔적’으로 드러나는 모호한 경계에서 여러 층을 통해 새롭게 구성되는 화면과 고정된 조각적 형태의 설치물로 표현된다. Light panel 사진으로 표현되는 작업과 함께 음양의 관계가 바뀌어 있는 부조(3D 프린팅) 작업이 그 지속된 상태를 포착(pause)하는 방법으로서 표현되고, 빛을 더할 때 그 이미지가 변화되어 공간감을 드러내주는 이미지로 완성된다. 커튼을 여는 순간, 그리고 사물의 흔적을 포함한 채 고정되는 유동적인 천의 형상은 부재를 나타냄과 동시에 시간과 공간을 무시한 채 포착되어있는 또 다른 오브제로 그 의미를 가진다. 형태를 고정시키는 설치 작업, 부조로 만들어지는 이미지, 그리고 라이트를 이용한 사진 이미지 등 작품으로 표현되는 방식은 기존의 사진이라는 매체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작가의 해석으로 새롭게 드러내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안소현 (19xx ~ ) [EDUCATION] 2012 MFA, Photographic and Electronic Media, Maryland Institute College of Art, USA 2008 MFA, 조소전공, 이화여자대학교 2003 BFA, 조소전공, 이화여자대학교 [SOLO EXHIBITIONS]2017 Beyond White : Illumination, J.hoon gallery, 서울 2015 Self contemplation, bcs gallery, NY, USA 2013 Dual contemplation, bcs Gallery, NY ,USA 2012 With White, Decker gallery , Baltimore, MD, USA 2009 With and Without, 관훈 갤러리, 서울 [SELECTED GROUP EXHIBITIONS] 2019 상념속의 궁전, 김세중 미술관, 서울 PERSPECTIVISM, 이화 아트센터, 서울 2018 Facebooking, 인디아트홀 공, 서울 Platform 10, 팔레 드 서울, 서울 2017 Current Current, Artspace K, 서울 2016 Hidden, Gallery White birch, 서울 궁展 (덕수궁 속의 현대미술), 덕수궁,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