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세계작가상 수상기념 초대개인전 전경 (선화랑. 2010) 시간여행의 출발점과 구환점, 자기로부터의 해방 신은숙의 ‘시간여행자’는 시공을 초월하여 지구와 우주, 현실과 이상, 현세와 내세를 넘나들고자 하는 작가 자신의 희망을 표상한다. 인체로부터 추상화된 단순한 구조와 형태를 지닌 시간여행자는 이제 신은숙만의 고유한 도상이자 상징이며 앰블램이 되었다. 지면에 수직으로 세워진 몸통은 금방이라도 하늘을 향해 발사될 수 있는 로켓처럼 날렵하고 그 위에 얹어놓은 타원형의 머리는 우주로부터 발신된 신호를 포착하기 위한 안테나와도 같다. 타원형은 하늘, 세계, 우주 자체를 상징하는 도형이자 그가 상상하는 우주의 얼굴이기도 하다. 또한 그 머리는 먼 우주의 정기를 자신의 몸으로 빨아들이기 위해 작동하고 있는 두 개의 기관이 서로 교집합을 이루고 있는 눈을 가지고 있다. 이 눈은 반복교차하고 있는 원들로 이루어져 있는 바 그것은 팽창하고 있는 우주공간을 의미한다. 따라서 시간여행자는 우주로의 유영을 꿈꾸는 작가 자신의 모습이며 동시에 우주를 인간의 형상을 빌어 상징화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우주의 바다에서 자신의 존재를 관조하는 이 시간여행자가 도달하고자 하는 곳은 어디일까? 먼 과거이거나 그것보다 더 먼 미래의 세계일 수도 있고, 우주의 마음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 추진체가 기착할 곳은 무엇보다 작가 자신의 마음속이다. 이 모험에 찬 비행을 위해 그는 종교적 명상과 초월, 형이상학의 도움을 받고 있다. 시간여행자 1912. 20x20x24cm 흑백화강석 (2019) 시간여행자-1010. 100x6x100cm 브론즈 (2010) 시간의 문 90x90x130cm 오석 (2003) 신은숙의 작품에서 떠올릴 수 있는 형식적 특징은 질서, 조화, 안정, 균형 등이다. 이러한 특징은 기본적으로 돌을 재료로 하되 좌우대칭이 분명하다든지 마치 자로 잰 듯 비율을 계산한 형태, 깔끔한 마감 등에서 발견할 수 있다. 지나치게 정제된 형태에서 볼 수 있는 형식적 완결성이 작가의 손길과 숨결을 느낄 수 있는 정서적 여백을 차단하고 작품을 장식적으로 만드는 한계는 있지만 그 속에 담긴 진지하고 심각한 의미와 내용은 그 한계조차 뛰어넘고 있다. 달리 말하자면 의미가 형식을 추월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의 작품에는 윤회의 카르마를 넘어서서 자아와 우주가 합일된 상태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자 한 열망이 작동하고 있다. 한 사물이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 자체가 그대로 우주일 수 있다는 생각은 만물과 융화하고 걸림이 없음을 의미하는 원융무애(圓融无涯)의 철학과 맞닿은 것으로 시간여행자가 최종적으로 귀환하고자 하는 세계가 바로 이러한 경지일 것이다. 그것을 위해 작가는 불교, 특히 밀교계열에서 깨달음의 경지를 도형화한 것이자 우주의 진리를 표현한 만다라의 세계 속으로 들어간다. 아주 작을 수도 있지만 우주이기도 한 자기 마음속으로의 여행을 위해 그는 지금까지 해왔던 전통적인 조각뿐만 아니라 발상의 전환이라 부를만한 변화를 시도했다. 먼저 조각과 영상의 결합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문 92-2. 오석 120×45×160㎝ (1992) 시간여행자1808 Time Traveler 1808 / Black, White Granite / 80x80x102cm (2018) 시간여행자-우주 마천석+스텐레스스틸 40x15x45cm (2014) 시간여행자 1508(Time Traveler- 1508) 대리석+현무암 35x25x70cm (2015) 시간여행자2003 마천석+포천석 80x80x120cm (2003) 우주-시간여행자 1104 스텐레스스틸+LED 100x100x5cm (2011) 시간여행 28수-천상열차분야지도 스텐레스스틸+LED+캔디도장 100x100x7cm (2012) 은하수-천상열차분야지도 스텐레스스틸+LED+캔디도장 100x100x7cm (2012) 마음의 영토 지금껏 조각, 그것도 석조에 전념해온 그에게 영상작업은 시도부터 모험일 수 있다. 그러나 의미의 소통을 위해 그가 영상을 선택한 것은 옳은 결정이었다. 이미 이전에 제작한 바 있던 아홉 개의 판석에 음각으로 새긴 만다라의 도형을 새롭게 제작하고 그 가운데 수인(手印)을 촬영한 영상작업을 배치한 작업이 그 좋은 예가 될 것이다. 원래 인도의 요가수행법을 기원으로 하는 수인은 선정인(禪定印),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 초전법륜인(初轉法輪印)처럼 석가모니부처님의 깨달음과 붓다의 재세시 행하셨던 일이나 사건을 나타내기 위한 손짓을 일컫기도 하지만 지권인(智拳印), 아미타구품인(阿彌陀九品印)의 경우 존상을 지시하는 기능도 있다. 그밖에도 시무외인(施無畏印), 여원인(與願印) 등은 중생구제란 불교의 근본원리를 나타내며, 연꽃이나 정병을 든 관음보살이나 검(劍)을 든 문수보살의 손동작도 계인(契印)에 해당한다. 신은숙은 손가락이 수려하고 손동작 연기를 잘 할 수 있는 연기자를 섭외해 불·보살의 깨달은 진리(內證)나 서원(誓願)의 덕을 여러 모양의 손동작이나 손가락으로 표현한 외상(外相)인 수인을 연기하도록 했다. 이렇게 촬영된 수인들을 두루 모아 편집한 영상을 좌우로 각각 아홉 개씩 나란히 배치된 만다라 도형 가운데 설치한 작품은 각자 독립된 만다라의 세계를 보여줌과 아울러 동시에 그 자체가 하나의 만다라로 통합되고 있다. 좌우의 대칭하는 아홉 개의 패널에 새겨진 기하학적 도형 속의 기호들이 천·지·인, 태극(太極), 핵(核), 우주의 중심, 에너지, 장엄한 공허 등을 상징하는 것이라면 가운데 만다라를 단순한 기하학적 도형으로 표현한 패널 속에 매립된 모니터의 수인은 이 삼라만상의 온갖 것들을 사유하는 마음의 영역을 나타낸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일면 복잡하지만 일정한 구성의 원칙에 따라 배열된 도형들은 이 수인의 열쇠에 의해 열릴 수 있는 비밀의 방이자 마음의 지도라고 할 수 있다. 무용적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무드라와 흑백의 대조를 통해 표현한 세계, 그것은 성(聖)과 속(俗)의 경계를 넘나들며 자유로운 여행을 하는 마음이 도달하고자 하는 청정한 땅인 마음의 영토인 것이다. 만다라2014 Radianz ultra grey+10inch monitor+ Video 영상, 가변설치 2014 만다라 비디오작업은 만다라와 함께 상영되는 수인이나 시간여행자의 가슴에 설치된 모니터처럼 조각의 일부이거나 보조적 장치로 도입되기도 하지만 독립된 작품으로 제작돼 싱글채널로 발표된다. 미궁처럼 긴 터널로부터 시작하여 우주의 생성과 천체의 운행, 행성의 출현, 물·불·공기·흙의 사원소, 달의 참과 기움 등 자연현상을 파노라마처럼 보여주는 이 비디오작업은 신은숙이 그동안 추구해왔던 시간여행이란 주제를 압축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전시장의 한 벽면을 차지하는 이 싱글채널 비디오작업은 입체로 제작된 시간여행자가 운행할 시간과 공간을 시각화한 것이다. 전체작품을 하나의 구조로 볼 때 비디오작업은 작품의 주제가 만다라로 통합됨을 알려주는 표지(標識)라고 할 수 있다. 원, 삼각형, 시각형 등의 가장 기본적인 기하학적 도형으로 구축된 조각작업이 더 이상 환원할 수 없는 완전함에의 지향을 보여주는 것이라면 천체를 암시하는 타원형 속에 갇힌 뫼비우스의 영원성은 시작도 끝도 없는 우주의 시간과 공간을 상징한다. 그러나 그것은 광대한 우주의 상징이기도 하지만 한없이 나약하면서도 우주를 품을 수 있는 마음의 깊이를 나타낸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즉 작가는 이 작품들을 통해 마음이란 자아의 거울이기도 하지만 우주까지도 담아낼 수 있는 대양(大洋)과도 같은 것임을 말하고 싶었는지 모른다. 미술세계작가상 수상기념 초대개인전 전경 (선화랑. 2010) 작품의 규격을 확대할 경우 기념비성이 두드러질 작품의 구조는 천원지방(天圓地方)이란 고전적 천체관을 나타냄과 아울러 자기초월을 꿈꾸는 그가 도달해야 할 세계로 진입하기 위해 통과해야 할 입구이자 출구이기도 하다. 각자 독립된 형태를 지닌 이 작품들을 통합하는 것이 바로 만다라의 세계이다. 신화와 상상, 종교와 형이상학을 넘나드는 그의 작품을 안정적으로 만드는 큰 구조가 이 만다라이다. 그것은 시간여행자가 여행하는 세계이자 그의 시간여행이 만들어낸 궤적이기도 하다. 말하자면 그의 작품들은 내부에 우주를 품고 있으면서도 전체적으로는 만다라란 구조를 구성하는 요소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 구조 속에서 시간여행자는 도처에 편재한다. 이것은 진리란 자연과 우주 모든 곳에 존재할 뿐만 아니라 인간의 마음 역시 우주의 진리를 품을 수 있는 세계임을 드러낸다. 그래서 예술의 심미성을 넘어서서 종교적 초월을 추구하고 있는 그의 작품의 출발점이 마음임을 알 수 있다. 관조와 사유를 통해 도달할 수 있는 형이상학적 세계를 조각으로 표현하기 위해 기성의 표현의 전통을 따르고 있으나 그가 이 작품을 통해 표현하고 싶었던 것은 ‘자기로부터 해방’일 것이다. 관상(觀想)의 대상인 만다라를 만들어야 한다는 강박으로부터도 자유로운 상태야말로 진정한 해방을 약속한다. 그러나 이 위대한 깨달음은 그에게 여전히 과제이며 그것에 도달하고자 하는 욕망을 표현한 것이 그의 작품인 것이다. 시간여행자 1007(Time Traveler 1007) 70x35x80 (2010) 시간의 문 임페리얼 170X84X190cm (1999) 시간여행자2016 350x120x260cm 마천석+포천석 ȫõSONO Fellice Time Traveler 0903. Black+white Granite+gravel+water 300x250x350cm -이천종합경기장 (2009) Tlme Traveler 2011 250x250x350 2011 -중국 청화대학교 교내 설치 시간여행자 2005. 1,500X1,500X2,800mm 마천석+포천석 서초 삼성트라펠리스 門-신성한 공간 천안석+오석 180×180×230㎝ (1995) 시간여행자 0607 썬레드,마천석 130x80x250cm (2006) Time Traveler 2005 180x100x160cm Red Granite + natural stone 아천미술관 Spiritual Gate 750x150x350 cm (1993) 91-Ⅰ. 상주석 130×60×165㎝ 예술의 전당 (1991) 해탈문 Ⅰ. 천안석 90×55×130㎝ (1989) Image of Cicle 87-7 150x160x120cm 홍보석 -대한민국미술대전 특선작 (1987) Image of Cicle 87-3 Ruby Marble 95x40x95cm 제주조각공원 (1987) 신은숙 (19xx ~ )이화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졸업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조소과 졸업동국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박사 과정 수료 개인전 2015년 제22회 일본 오타와라시 거리미술관 大田原市街角美術館 기획 초대개인전오타와라시 쿠로바네지구 이노마타저 (大田原市黒羽地区 猪股邸)2014년 일본 동경구단 요화랑 초대개인전 (동경, 일본)2012년 Sculpt Miami 2012 (Miami, U.S.A.)2010년 제7회 미술세계작가상 수상기념 초대전 (선화랑, 서울)2007년 Art.Metz (Parc des expositions, Metz, France)2004년 미술세계 20주년 기념 초대전 (인사 아트프라자, 서울)2003년 제5회 개인전 ( 아트사이드, 서울)1999년 제4회 개인전 (인사갤러리, 서울)1995년 제3회 개인전 (바탕골 미술관, 서울)1992년 제2회 개인전 (문예진흥원 미술회관, 서울)1985년 제1회 개인전 (두손 갤러리, 서울) < 수상 경력>제7회 미술세계 작가상(입체부문) 수상(2008)대한민국 미술대전 특선(`87) 및 입선3회 서울현대조각공모전 우수상(`87) 및 입선 1회 제8회 중앙미술대전 입선(1985) < 초대전 및 국제전 > 2020일본 도조전 (Tokyo Metropolitan Art Museum, 일본)2019Busan Annual Market of Art (Blue M gallery, 부산 BEXCO、한국) The 5th Shoes box Exhibition (오타와라시 예술문화연구소, Japan)제2회 한∙일현대조각의 Vision (일본 오타와라시 예술문화연구소, 일본)서울아트쇼 2019 (코엑스, 서울)2018한∙일현대조각의 Vision(주한일본대사관공보문화원2층 실크갤러리)I Woman- 한국여류조각가회45주년기념전(선화랑, 한국)Visionary Platform 2018 이화조각회(아리수갤러리, 한국)2017Yeosu 국제 아트 페스티벌(여수세계박람회장, 한국)나가사키국제조각전 (Gallery Archaic in Nagasak. 일본)동북의 지하경- 한∙중조각가국제교류전 (Gallery KOSA, 한국)명부허전- 이화조각회 (관훈갤러리, 한국)2016접속! 21세기 실크로드-한·중 현대조각초대전 (주한 중국문화원)INTERNATIONAL ART SYMPOSIUM JAHORINA 2016 (보스니아 헤르체코비나)The 2nd Shoes box Exhibition (Ohtawara City 예술문화연구소, 일본)대명콘도 홍천소노펠리체 작품제작 workshop화해와 화합의 한ㆍ일전 (일본,도치기현종합문화센터 2층 제3전시실)한국여류조각가회 “푸른 별들” 특별기획전(명동성당 1898갤러리)춘천MBC 한국현대조각초대전 30주년 기념전(춘천 MBC)2015생태•인문 - 2015 중국 장백산 국제 공공예술 창작 심포지움 (백두산, 중국)The 1st Shoes box Exhibition at Japan Ohtawara City 예술문화연구소 (일본)제2회 오타와라시 예술문화연구소 연구원전 (일본)Art BUSAN international art Fair 2015 Korea (Bexco 0605~0608 크라운해태)평창비엔날레 특별전시 포스트박수근전 (용평리조트 드래곤플라자, 갤러리 툰,박수근미술관, 강릉문화예술관)월간 미술세계 31년, 표지작가 특별전 (갤러리 미술세계)실크로드의 빛-2015 중국 란주 ㆍ중한조소요청전 (Gansu Grand Theatre, 중국)丝路之光—2015兰州•中韩雕塑邀请展춘천MBC 한국현대조각초대전-자연과 조각의 하모니-가을축제 (춘천 MBC)한국여류조각가회 정기전 (아트스페이스 H)이화조각회 (갤러리 밈)2015 김종영미술관 초대 『Stone Works Today』 (김종영미술관2014미래를 위한 동아시아미술전(은암미술관, 광주)화해와 화합의 한ㆍ일전(주한일본대사관 공보문화원)한국여류조각가회 40년사 출판기념전(갤러리 미술세계) 춘천MBC 한국현대조각초대전(춘천MBC)이화조각회 (서울 시립 경희궁 미술관 제 1관) 5.13 - 5.18바움조각포럼 (바움아트갤러리) 2014.02.19-25한국조각가협회아시아조각의 미래2013중국신장 천마국제조소요청전(신장대학교, 우루무치, 중국)일본 오타와라시 거리미술관 초대출품(오타와라, 일본) 화해와 화합의 한ㆍ일전(일본,도치기현종합문화센터 2층 제3전시실)2013 국제대형 세라믹 조형물제작 워크숍 (단국대학교 도예과)2012“Woman Road”-한ㆍ중여성조각가초대전 (화봉갤러리)아시아현대조각회전(아트팩토리, 파주 헤이리)ISF 2011 국제조각Festa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SOAF (크라운해태, 코엑스)2011제3회 중국 장춘세계조각컨퍼런스 (장춘 세계조소공원, 중국)제1회 난다이허 국제조각 초대전(중국, 난다이허)ISF 2011 국제조각Festa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중국 청화대학교 100주년 기념 국제조각전 (청화대학교, 베이징, 중국)화랑미술제 (선화랑,크라운 해태, Coex)화해와 화합의 한ㆍ일전 (갤러리 The K, 서울)Sculpt Miami 2011 (미국, 마이아미)2010서울미술대전- 한국조각 2010 (서울시립미술관) Eco-premium village international sculpture exhibition In Tochigi(일본)한ㆍ중 현대조각교류전 (청화대학교미술관, 베이징, 중국)화해와 화합의 한ㆍ일전 (일본, 동경 한국문화원)International Art Biennaial (Lukang Arts and Culture Center, 대만)한ㆍ아랍에미리트 수교30주년 기념 한국현대미술 초대전(Abu DhabiNational Theater, 아랍에미리트 )2009이천 국제조각심포지엄 (경기도 이천 설봉공원)갤러리 고운 개관기념 초대전 (경상남도 창원)성남야외조각축제(탄천둔치, 율동공원, 성남)한국현대미술 독일전<마지막 장벽, 그 꿈과 희망>(Frauenmuseum, 독일, 본)한ㆍ중 현대조각교류전(서울아트센터)화해와 화합의 한ㆍ일전(갤러리 쿠오리아)아시아현대조각전 <경계전> (광주시립미술관, 전라남도,광주2008제2회 중국 장춘 국제조소대회 (장춘 세계조소공원, 중국)일ㆍ한 여류미술전(Gallery In The Blue, 일본)2007인도ㆍ한국 미술교류전 ( All India Fine Art & Crfts Society, 뉴델리)1950년대 이후 한국•터키 현대미술의 양상과 전망(부평역사박물관)화해와 화합의 한ㆍ일전(갤러리 이화)2006한국여류미술전 (Gallery in the Blue, 일본)여수 국제아트페스티벌(여수, 오동도 야외전시장)한국현대조각 100인 초대전 (춘천 MBC)2005The 1st Artistic Flag International Festival (Novi Sad, 세르비아)The 2nd AGIO International Sculpture Symposium (짐바브웨 국립미술관)2004來自漢城春天的 Message (대만) 갤러리 라메르 기획초대 이화조각회 Data- Base전 (라메르)100인 조각가의 작은 기념비전 (선화랑)2003Terra international sculpture Symposium (키킨다, 세르비아) 손끝으로 보는 조각전 (미술회관)국립서울 맹학교 개교 90주년 기념 조각초대전 (국립서울 맹학교)알파갤러리 개관기념전(알파갤러리)2002The Nasunogahara international sculpture Symposium in Ohtawara (일본) 수원월드컵 경기장 조각공원 초대작가범생명적 초월주의 (공평아트센터)2001고아미 갤러리 개관기념 조각 초대전 (고아미갤러리)외국인노동자‘쉼터’건립을 위한 <사랑나눔전> (선화랑) 아시아현대조각회 (경기도 광주 영은미술관)선화랑 개관 24주년 기념 200인 작가 작품전 (선화랑)손끝으로 보는 조각전 (미술회관)2001년 대한민국 청년작가 미술초대전 서울시립미술관한국조각가협회전 –자유와 평하를 위한… (전쟁기념관)2000아시아현대조각회 (일본, 후쿠오카)21C를 여는 지성과 감성전 출품 (예술의 전당)새천년 대한민국의 희망전 (국립현대미술관)한국여류조각회-조각과 나눔전 (윙 갤러리)윙 갤러리 개관기념 조각 초대전 (윙 갤러리)대진대학교 교수작품전(덕원미술관)1999방글라데시 비엔날레 출품 (방글라데시)한국·일본·대만 아주 당대 조소 (대만 까오슝 시립마술관)'99 영혼의 대화 18인의 조각전 (예맥화랑) Work Now -네사람 (성보 갤러리)빈 개관 기념 국제 페스티발 (빈 아트 갤러리)극장을 찾는 시람들 - 가상 공간전 (국립극장)한국조각가협회전 국제조각교류전(서울시립미술관 본관)1998200인 조각가 소형작품전 (선화랑) 한국현대조각 10주년 기념 100인 초대전 (춘천 MBC)예술의 전당 야외조각전 (예술의 전당)인천대공원 내 조각공원 환경조각 (인천조각공원)대진대학교 교수 작품전 (의정부청소년회관)한국조각가협회전 –자연. 인간. 문명전-(종로갤러리) 1997한국현대조형작가회전 (모로코, 튀니지 국립미술관) 갤러리 라인 개관기념 15인 초대전 (갤러리 라인)백송화랑 기획초대전, 대나무 미술조형회 (백송화랑)한국여류조각가회전-시각의 변화 그 모색전 (미술회관)1996한국현대미술의 현상과 전망 (고운 미술관)한국현대조형작가회전 (베트남, 국립미술관)'96 한국현대조각100인전 (춘천 MBC)1995이화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창립 50주년 기념전(이화여자대학교미술관)대나무 미술 조형회, 중앙여자고등학교 과학관여성공동의 장 개관기념 한국여류조각가회 초대전, 한국여성개발원 여성공동의 장1994'94년 도시의 환경 조각전 (동숭미술관)'94년 한국현대조각 초대전 (춘천 MBC)목암미술관 개관기념 초대전 (목암미술관)탄금대 조각공원, 탄금대 조각공원1993부산 야외조각대전 초대출품 (수영만 올림픽 공원)한국여류조각가회 창립20주년 기념전, 미술회관안양평촌택지개발공사 조형물 설치 (평촌중앙공원내 보행자도로)1992'92 한국현대조각 초대전 (춘천 MBC)한국여류조각가회전, 문예진흥원 미술회관한국조각가협회전, 문예진흥원 미술회관이화조각회, 서울갤러리1991'91 도시의 환경조각전 (동숭미술관)한국여류조각가회전 (미술회관)한국조각가협회전 (미술회관)이화조각회, 문예진흥원 미술회관1990한국조각 '90-Ⅱ·이화전 (문화갤러리)추계학원 창립 50주년 기념전 (디자인포장센터)한국여류조각회 L.A.전 (한국문화원, L.A.)이상조각전, 문예진흥원 미술회관'90 한국현대조각 초대전, MBC춘천문화방송 중구구민회관 개관기념초대작가전, 중구구민회관 전시실제30회 녹미전, 이화여대 구박물관1989'89 도시의 환경조각전 (동숭미술관)'89 한국현대조각초대전, 춘천문화방송 호반광장이상조각전, 조선일보 미술관한국조각가 협회전, 동숭미술관우리전, 문예진흥원 미술회관한국여류조각회전, 문예진흥원 미술회관1988'88 한국현대조각 초대전 (춘천 MBC)1988 - 현대조각 그 단면전 (바탕골 미술관)정예작가 54인의 신작 초대전 (연희 조형관)이상전, , 관훈미술관한강의 꿈전, 한강풍납지구 고수부지한국성- 그 변용과 가늠전, 동덕미술관우리전 (바탕골미술관)한국미술협회전 (국립현대미술관)1987가을 - 15인의 조각모음전 (현 아트홀)신천지 미술관 개관기념 초대전 (신천지 미술관, 제주)한국조각가협회전 (미술회관)한국현대조각대전(한솔미술관, 제주)이상전 (그로리치화랑)한국미술협회전 (국립현대미술관)한국여류조각가회전 (미술회관)1986현대작가 15인 초대전 (동숭 미술관)우리전 (관훈 미술관)한국구상조각회전 (미술회관)이상전 (신세계 미술관)1985제1회 프런티어 제전 (윤갤러리)여류조각회 Roma전 (Galleria San Marco, Roma)한국구상조각회전 (미술회관)우리전 (관훈미술관)한국구상조각회전 (대전문화원)신은숙, 대학원졸업작품전 (이화여자대학교경영관 중앙홀)한국여류조각가회전 (미술회관)1984한국여류조각가회전 (미술회관) 1983한국구상조각회전 (전남광주시도예술회관)녹미전 (미술회관)1985~현재 이화조각회, 한국조각가협회, 한국여류조각가회 출품 < 환경조형물 및 미술관 소장작품 >중국 백두산, 중국 청화대학교, 보스니아 헤르체토비나 야호리나. 일본 오타와라 시립도서관, Terra Cotta Museum (Kikinda, Serbia), 홍천소노펠리체, 중앙여자 중ㆍ고등학교 개교 70주년 기념조각, 경기도 이천 종합경기장, 오산 홈플러스, 안산 고잔지구 대우 푸르지오, 용산 아크로타워(고려개발), ㈜유진테크 환경조형물, 롯데 구로마트, 삼성 서초 트라펠리스, ㈜크라운 해태, ㈜더존비즈온, ㈜유진테크, 아천미술관(전남, 영암), 올림픽 상징 발광조형물(송파구청, 잠실사거리), 수원 월드컵 경기장 조각공원,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청 신청사 상징 조형물, 인천대공원, 인덕전문대학 김혜란 박사 초상조각, 예술의 전당 야외조각, 충주 탄금대 조각공원, 평촌 중앙공원 내 보행자도로, 바탕골미술관, 제주조각공원 논 문 2007년 「김복진의 <소년>과 그 제작 배경」, <東國史學> 第43輯, 동국사학회 2008년 「김복진의 <소년>과 손기정」, <계간조각> summer, (사)한국조각가협회 2008년 「대한민국 조소예술의 계승과 창신」, <Sculpturing Brilliance> 2, 중국 장춘 국제조소대회 논문집, 중국 장춘출판사2011년 「환경조형물과 저작권 인식의 필요성」, 중국장춘세계조소대회논문집 하권 pp.259-270, 중국 장춘출판사2012년 「<소년>조각상과 손기정」, 손기정 탄생 100주년 기념 학술대회, 한국체육사학회, 도서출판 레인보우북스2012년 「한국현대추상조각의 형성과 전개 -그 보편성과 특수성을 중심으로-」, 第18届中国雕塑论坛 논문집, 중국<雕塑> 잡지사 2012년 공공미술과 저작권 인식의 필요성, 2012 공공미술 토크 시리즈 자료집 pp.55-58, 펴낸이: 한국문화예술위원회 , 펴낸곳: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공미술팀 인쇄: 행복을파는장사꾼, 2012.102012년 「한국의조각가 신은숙의 추상조각-시간여행」, 중국<雕塑> 잡지, 2012.10월 출판, pp.44-472013년 「신라시대 조각가 양지(良志)의 소조상 연구 -사천왕사의 녹유소조상과 영묘사의 장륙삼존불을 중심으로-」, 『예술과 미디어』, 제12권 제4호, 사단법인 한국영상미디어 협회, 2013년 11월, pp.7-322019년 「한국의 건축물 미술작품 제도에 관하여」, The Japan Artists Association News 10월호 No.472, 일반사단법인 일본미술가연맹, 2019. 10. pp.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