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tation 2 50x30x140 bronze Meditation 3 50x45x105 bronze 머리는 이상을,가슴은 감성을,그리고 손과 발은 세상과의 접촉을, 즉 삶을 반영한다.인간이 삶을 영위하는 데는 이성과 감성뿐만 아니라 행위가 동반되어야 한다. 이성과 감성은 삶의 방향과 질을 결정하는 큰 요소이나, 그것만으로는 온전한 삶을 영위치 못한다. 감정을 담는 육체는 영혼과 함께 삶의 직접적인 요소가 된다.'Meditation'에서는 이성과 감성의 행위자인 손과 발을 차용하여 행동에 나타나는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Meditation 4 50x48x112 bronze Meditation 7(3) 41x20x66 bronze Meditation 35x35x70 bronze Mode of life 9 45x13x21 Marble Mode of life 15 58x27x32 stainless steel Mode of life 17 65x55x20 bronze Mode of life 93-13 81x79x20 bronze Mode of life-view 1 74x11x58 bronze Shape-7-1 70x17x65 stainless steel 조각의 기본은 3차원적 형태이다.그 입체는 빛에 의해 2차원의 형태를 갖게 되는데 그것을 우리는 그림자라 한다..단순하게 밖으로 내보여지는 2차원적 형태만으로도 그 사람이 가진 내면세계를 알 수 있듯이, 본다는 행위는 그저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지각하는 것이다.우리가 보는 것은 그 자체가 진실이 되거나, 또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의 二分法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 보이는 것 자체에도 무수한 소단위의 스펙트럼이 존재하며, 보이지 않는 것 역시 마찬가지이다. 작품 'shape'는 퍼즐처럼 언제고 접합, 분리 가능함과 동시에 실체와 그림자의 명멸효과로 인해 흡사 존재와 부재의 흔적으로 풀이될 수도 있다. 그러나 오목한 양상이 볼록해지는 점진적인 단계의 무한 수위를 제시함으로써 오목과 볼록, 존재와 부재의 이분법을 넘어선다. 이 과정에서 1차 관찰자로서의 관람자는 지각과정을 거쳐 2차 관찰자의 입장이 되며, 이는 곧 조각이 환경의 차원으로 확장됨으로써 공간과 시간을 수반하는 유기적 구조임을 반향하는 것이기도 하다. . 'Shape'는 조각의 근본인 입체성mass과 물성materiality을 배제하여 하나의 방향성을 갖는 실루엣으로 이루어져 있다.우리는 그 당시의 감정과 실루엣으로 삶을 회상한다. .연결된 매 순간의 감정과 실루엣은 한 인간의 역사를 만든다. Work 150x120x180 Bronze 한계원이 현재까지 보여주는 형태경험의 추이는 늘 이원적인 공간인지를 반영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것은 한계원의 예술가 입장이 창작자에서 보다 검색자의 입장에서 추진되어 왔다는 걸 뜻한다고 하겠다. 조각가는 무작정 무엇을 만들기 전에 먼저 느끼고 연구해야 하기 때문이다. 어린애가 본능적으로 흙이나 돌 같은 물질과 어우러져 만들어내는 조각은 동서고금을 통해 수시적으로 나타나는 것이지만, 미술사의 맥락에선 문명사적으로 해석 되는 건 아니다. 조각가도 창작하기 전에 왜 조각을 하는지에 대해 스스로를 자성하기 때문이다. 원인이 없는 결과는 있을 수 없다. 창작이 시원이라는 건 반성의 단계에서 소급되는 인식이며, 태초에 있었던 건 허허 공간에 대한 막연하고 혼돈스러운 충격으로서의 느낌이었던 것이었다. 한계원의 공간인지(空間認知)는 기하학적인 토포로지 (위상학)의 지각형태에서 공간에 관한 조직적인 경험을 쌓기 시작했던 것으로 생각된다. 장-아르프의 작업을 연상시키는 근작에서도 볼 수 있듯이, 한계원은 게스탈트의 도구 (방법)을 응용해서 그 나름의 조형관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유기적 생명의 장기를 연상시키는 상승적인 꿈틀거림의 분절적인 매스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경우 게스탈트의 단층(斷層)을 중첨 시키는 데서 그의 형태경험은 조형적으로 정리되어 왔다고 하겠다.이러한 경과는 한계원이 기정유형으로서의 조각모델을 단순하게 기법적으로 기록하고 재현하는 조각가가 아니라는 점을 상대적으로 알려준다고 하겠다. 이것은 인체를 모델로 하는 전통적인 환조 라던가 수직과 수평의 대응도식을 통한 공간개념의 토표로지 보다도, 형상 (形象)과 소지(素地) 의 게스탈트가 그의 심리를 유발시키는 유발원 이었다는 점을 환기시켜주는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이상의 경과는 한계원의 예술가적 태세가 기록자이기보다 검색자임을 말해주고 있다. 비유적으로 말하면 표현하려는 본능적 욕구와 질서로서의 공간위상의 앤비 바란스를 통해서 시도 되는 게 그의 작업이라는 뜻이다. 이것은 동양문화권에서 태어난 그가 미국에서 조각을 수업한 경험적 경과와 상관되는 것으로 생각해 볼 수 도 있다.가령 사방형의 기하학적 패턴의 주위를 마그마의 분출처럼 부식해 나가는 꿈틀거림에서 무기적으로 응고된 비인간적인 엄격질서를 뛰어넘어 유기적 생명체의 원초적인 몸부림이 감득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것을 우리는 질서와 생명의 이중구조로 생각해 볼 수 있으며, 한계원의 형태경험이 어떤 추이로서 진행되어 왔는지에 대해서 소급하여 알아 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유준상 / 미술평론가 1991 한 계 원 (韓 桂 園) (1949 ~ )진명 여자 고등학교졸업이화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졸업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과 졸업 개인전2007 8회 Galerie artcour (paris, France)2006 7회 개인전 ART METZ (metz. france)2006 6회 개인전 kcaf 한국현대 미술제 (예술의전당,서울)2001 5회 개인전 한계원 조각전 (인사 갤러리,서울)1995 4회 개인전 한계원 조각 초대전 (갤러리 2000,서울)1993 3회 개인전 한계원 조각 기획전 (바탕골 미술관, 서울)1991 2회 개인전 한계원 조각전 (바탕골 미술관, 서울)1988 1회 개인전 한계원 조각전 (바탕골 미술관, 서울) 초대 단체전2018 미술세계 기획 8070초대전 (갤러리 미술세계)2016 조각에게 길을 묻다 (이화 아트 쎈터, 서울)2015 ‘다름이 있어 아름답다’ 다문화가정돕기자선전 (갤러리 밈, 서울)2014 ‘ Wonder-full, 벅찬’전 (서울 시립 경희궁 미술관, 서울 )2012 Blooming 전 (인사 아트 쎈터, 서울 )2011 한-중 여성 조각가 초대전 (장춘, 중국) 2010 ‘With”전 (한전플라자 gallery,서울) UAE –한국 교류기념초대전 (아부다비, UAE)2009 디지털문화와 현대조각전(sait gallery,서울) 한국현대조각초대전(춘천MBC,춘천) 화해와 화합의 한일전 (gallery kuorio,서울) wonman power 국제전(한전플라자 gallery,서울) 한국-독일여성작가초대전 (Bonn, 독일) 2008 디지털미디어와 현대조각의 만남전 (상암IT타워, 서울) 결식아동돕기 조각50인전 (로즈타워,서울) Fixed Explosive (큐브스페이스,서울) Hear and now (국민일보,서울) 장춘 국제 조각 대회 (장춘, 중국)2007 shoumont 전 (shoumont ,France) comparaisons 전 (paris grand palais, France) 2006 nomaa조각전 (현대 백화점 목동점,서울) 청계천 100호전 (세종문화회관,서울) EHS project (세종문화회관, 서울) comparaisons 전 (paris grand palais, France)2005 아시아 미술전(세종문화회관,서울) 코리아 아트 페스티벌 (세종문화회관,서울) 광화문 국제 아트 페스티발 (세종문화회관,서울) 쾰른 아트페어 ( messe ,쾰른)2004 데이터 베이스 (DB)전 (라 메르.서울) 작은 기념비전 (선 갤러리.서울)2003 한국현대 조각 초대전 (춘천MBC,춘천)2002 덕수궁 열린 미술마당(덕수궁, 서울) 이화 조각회전(예술의 전당) 이정희 갤러리 오픈 초대전 ‘생명’전(이정희 갤러리, 서울) 월드컵기념 열린 미술마당(경복궁, 서울) 한국현대 조각 초대전 (춘천MBC,춘천) 한국여류조각가회를 빛낸 조각가 초대전(이목화랑, 서울)2001 신춘기획-비전 2001 (갤러리 올, 서울) "열정, 그 무한으로"전 (갤러리 고아미, 서울) 조선화랑 초대전(코엑스 전시관, 서울)2000 새 천년 미의식의 확산전 (무역전시장, 서울) 새 천년을 여는 지성과 감성전(예술의 전당) 한국 현대조각 초대전 (춘천,MBC) 열린미술마당 ( 덕수궁, 서울) 산불전 ( 마이 아트, 서울) 1999 이화조각회전 (덕원미술관, 서울) 한국 현대조각 초대전 (춘천,MBC) 한국 전업미술가협회 창립전 ( 서울 시립 미술관) 1996 제 12회 한국조각가 협회전 (미술회관, 서울) 한국 기독교미술인 협회전 (조선일보, 서울) 한국 현대조각초대전 (춘천, MBC)1995 이화여대 미술대학 50주년 기념초대전 (이화미술관, 서울) 한국 현대조각 초대전 (춘천 MBC) 한국 기독교미술인 협회전 (종로 갤러리, 서울)1994 제29회 한국기독교미술인 협회전 (조선일보 미술관) 제14회 이화조각회전 (미술회관, 서울) 새로운 지평-9인의 조각전 (갤러리 미건, 서울) 한국 미술협회전 (예술의 전당, 서울)1993 제 9회 한국조각가협회전 (미술회관, 서울) 제28회 한국기독교미술인협회전 (서울갤러리, 서울) 93 한국현대조각 초대전 (춘천MBC, 춘천)1992 한국미술협회전 (예술의 전당, 서울) 제27회 한국기독교 미술인협회전 (서울갤러리, 서울) 이화여대 미술관개관기념 초대전 (이화여대 미술관, 서울) 제 8회 한국조각가협회전 (미술회관) 19회 여류조각가협회전 (미술회관, 서울) ASIA 기독교미술인 초대전 (서울갤러리, 서울) 92 IAA 서울기념전 (예술의 전당, 서울)1991 91 한국현대조각 초대전 (춘천 MBC, 춘천) 횃불선교회관 개관기념전 (횃불 선교회관, 서울) 하늘엔 영광, 땅에는평화-사랑의 자선전 (럭스갤러리)1990 한국여류조각가 초대전 (한국 문화원, LA) 90 한국현대조각 90-2 (문화화랑, 서울)1989 동숭미술관 초대전 (동숭미술관, 서울) 모인화랑개관 기념 초대전 (모임화랑, 서울) 89 한국현대조각 초대전 (춘천 MBC, 춘천)1988 88 한국현대조각 초대전 (춘천MBC, 춘천) 88 올림픽 축하기념초대전 (해인화랑, 부산) 1987 신천지미술관 개관기념전 (신천지 미술관, 제주)1986 조각가100인 초대전 (관훈 미술관, 서울) 강원현대조각 연립전(어린이회관, 춘천)1985 한국현대조각대전 (그랜드 호텔, 제주)1978 여류조각가 초대전 (신세계 미술관, 서울)1974 한국현대조각대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여류조각가협회 창립전 (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한양대학, 단국대학교, 한국교원대학, 이화여대강사역임대한민국 미술대전 심사위원 역임 한국 기독교 미술대전 심사위원 역임전업미술가 협회 이사 역임 광화문 국제 아트 페스티발 조직위원 역임 서울시 미술 장식품 심의위원 한국 미술협회원, 한국 전업미술가협회원, 이화 조각회원, 한국 조각가협회원.